2023년 장마 언제쯤 시작할까? 안전수칙과 복장
7월 4일 오늘 날씨에 장마 특보가 내려졌다. 장마전선 급속 확대하고 있다는 기상청 전국 일기예보이다.
기상청은 4일 새벽 일기예보에서 " 강하고 많은 비, 돌풍과 천둥. 번개 유의" 등을 골자로 한 날씨 전망을 냈다. 발표시각은 2023년 7월 4일(화) 04:20이다. 오늘~내일 오전 전국 강하고 많은 비, 돌풍과 천둥. 번개가 온다는 것이다. 기상청은 오늘부터 내일 오전 사이 전국 대부분 지역에 많은 비가 오겠고, 특히, 오늘 밤부터 내일 새벽 사이에는 매우 강한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기상청
4일 04시 현재 정체전선상에서 발달한 저기압의 영향으로 전라권과 충남권에 비가 시작됐다. 오늘(4일) 오전(06~12시)에는 인천. 경기서해안과 제주도, 오후(12~18시)에는 서울. 경기내륙과 강원내륙. 산지, 충북, 경상권, 밤(18~24시)에는 강원동해안으로 비가 확대되겠다. 이 비는 내일(5일) 오전(09~12시)에 대부분 그치겠다. 비가 오는 지역에서는 돌풍과 함께 천둥. 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오늘(4일) 오전(09~12시)까지 서울. 경기내륙과 충북에는 0.1mm 미만의 빗방울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예상 강수량(4~5일)은 수도권, 강원내륙. 산지, 충청권, 경북북부내륙, 전라권, 경남남해안, 제주도, 서해 5도, 울릉도. 독도: 50~100mm (많은 곳 수도권, 충남권, 전라권, 제주도, 서해 5도 150mm 이상, 강원내륙, 충북 120mm 이상) 강원동해안, 경북북부동해안, 경북권 남부, 경남권(남해안 제외): 20~60mm 등이다.
오늘(4일)과 내일(5일) 아래와 같은 시간에 시간당 30~60mm의 매우 강하고 많은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특히, 내일(5일) 새벽 일부 지역에서는 시간당 70mm 이상으로 더욱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 중부지방(강원동해안 제외), 경북북부내륙: 오늘(4일) 밤부터 내일(5일) 새벽 사이, 전라권: 오늘(4일) 오전, 내일(5일) 새벽, 경남남해안, 제주도: 내일(5일) 새벽부터 아침 사이 많은은 비가 예상된다. 전국 대부분 지역에 많은 비가 내려 지반이 약해진 가운데, 오늘(4일)과 내일(5일) 다시 강하고 많은 비가 내리면서 피해가 우려된다.
오늘(4일)은 전국이 대체로 흐리겠다. 내일(5일)은 전국이 대체로 흐리다가 오후에 맑아지겠습니다. 모레(6일)는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오후부터 차차 구름 많아지겠다. 오늘(4일)은 비가 오면서 낮 기온이 어제(3일, 24~35도)보다 2~6도가량 낮아지겠으나, 내일(5일) 비가 그친 후 다시 기온이 올라 내일은 경상권 내륙, 모레(6일)는 남부내륙을 중심으로 최고체감온도가 33도 이상으로 오르는 곳이 있겠다. 오늘(4일) 낮최고기온은 24~31도, 내일(5일) 아침최저기온은 22~25도, 낮최고기온은 27~33도 그리고 모레(6일) 아침최저기온은 19~25도, 낮최고기온은 27~35도가 되겠다.
오늘(4일) 아침(09시)까지 해안지역과 경기내륙, 강원내륙. 산지, 제주도를 중심으로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다.- 특히, 해안에 인접한 도로나 교량, 내륙의 강이나 호수, 골짜기에서는 주변보다 안개가 더욱 짙게 끼는 곳이 있겠다. 서해중부해상은 오늘(4일) 오후부터 내일(5일) 오전까지, 제주도남쪽바깥 먼바다는 오늘 밤부터 모레(6일) 새벽까지, 동해중부 먼바다와 동해남부북쪽 먼바다, 남해동부바깥 먼바다는 내일 새벽부터 밤까지 바람이 30~60km/h(9~16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1.5~3.5m로 매우 높게 일겠다. 오늘(4일)과 내일(5일) 대부분 해상에 돌풍을 동반한 천둥. 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다.
-장마전대비요령 및 안전수칙
장마철은 비가 잦아 미세먼지와 대기 중 습도가 증가하며, 전기 접촉 사고의 발생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따라서 장마철에 대비하여 안전하게 생활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방법을 준비하시면 좋습니다.
1. 에어컨 청소 및 정기 점검: 출처를 막거나 먼지로 막힌 에어컨은 안전하게 사용할 수 없으므로, 정기적인 청소와 정기 점검을 수행하여 고장 및 사고를 예방하세요.
2. 실내 난방 및 환기: 우천 시절에는 습도가 증가하여 실내가 축축해지므로, 적절한 난방을 유지하고 실내 환기를 해주어 실내의 건강한 환경을 유지하세요.
3. 비상사태 대비: 비 상황에서는 전기를 중단하는 일이 많으므로 비행동 시 발생하는 비상사태에 대비하여 백업 전원용 배터리를 구비하거나 비상용 전등과 휴대용 라디오를 준비하세요.
4. 대체용품 추가 구비: 아주 중요한 것은 비 오는 장마철에는 라디오와 스마트폰 충전기를 대체할 수 있도록 보조용 배터리 및 태양전지 팩을 구비하세요.
5. 안전 확보: 습기가 증가하면 발생하는 전기 화재의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신발을 벗고 침대에 오르지 말고 잘 때는 확실한 접지로 안전성을 확보하세요.
장마철을 대비하여 위와 같은 제안에 따라 안전하고 편안한 시즌을 보내시기를 바랍니다.
TIP) 장마 복장
장마철은 끈적대는 습도로 인해 화창한 날씨보다 더욱 불편한 계절입니다. 그러나 비를 맞으면서도 무거운 기운이 없는 캐주얼 스타일로 유지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한 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우산: 마음에 드는 우산을 선택하고 손이나 가방에 항상 챙겨두세요. 무지개색상 우산을 사용하시면 좀 더 분위기 있게 착용하실 수 있습니다.
2. 전신 비옷: 전신 비옷을 착용하면 잠겨져 비를 맞는 것보다 전신이 건조하게 유지됩니다. 그리고 입는 편한 바지나 치마 등의 편한 구두를 즐기십시오.
3. 반바지 및 민소매: 열대성 기후로 인해 불편한 땀이 덜 흐를 수 있도록 반바지나 민소매 등을 입으세요.
4. 어려운 소재를 피하세요: 유이한 캐주얼 의류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려운 소재의 옷은 습기가 흡수되어 더욱 불편해질 수 있습니다.
5. 방수 신발: 장마철에는 반드시 방수 기능이 있는 신발을 착용하세요. 가벼운 슬리퍼나 발이 부을 수 있는 각종 구두는 피해야 합니다.
레인부츠등도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6. 보조품: 스카프, 안경, 모자 등의 보조품은 효과적으로 머리와 얼굴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7. 색상: 어두운 컬러보다는 밝고 맑은 컬러의 옷을 선택하면 분위기를 활기차게 만들 수 있습니다.
위의 제안들은 장마철에서 캐주얼하고 불편하지 않은 스타일팁입니다. 불쾌하지 않은 장마 시즌을 즐기기 위해서는 이러한 스타일 편의용품을 활용하여 자주 가볍고 편한 스타일을 유지하다 보면 됩니다.